페이스북 이용방식, 男 '내 얘기'·女 '친구반응'
연합뉴스 2015.08.23(일) 현혜란 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105&oid=001&aid=0007807564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8/22/0200000000AKR20150822034800033.HTML
남자는 본인의 이야기를 하려고, 여자는 친구들의 반응을 들어보려고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독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경영학과의 진보래 조교수 등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에 기고한 '페이스북 친구들의 반응과 관계적 유용성'에서 이같이 밝혔다.
진 교수는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34세 이하 성인 남성 148명, 여성 161명 등 총 3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평균 연령은 27.7세였다. 연령 제한을 둔 이유는 성별 외의 다른 요인이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였다.
23일 진 교수의 논문을 보면 남성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친구관계를 유지하는 데 자신이 어떤 글이나 사진을 올리느냐가 영향을 미칠 뿐, 해당 포스트에 친구들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여겼다. 즉, 남성은 페이스북으로 인간관계를 유지·관리할 때 자기중심적으로 판단한다는 추론이 가능하다는 게 진 교수의 설명이다.
<중략>
여성 이용자들은 좀 달랐다. 자신이 올린 글이나 사진에 대한 친구들의 반응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친구들이 올린 글과 사진에 자신이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하는 지가 관계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진 교수는 "여성들이 관계에 대해 평가할 때, 남성보다 상대방의 반응에 보다 가치를 둔다는 점을 암시한다"며 "여성이 사회적인 단서나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더 민감하다는 기존의 연구와 같은 맥락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하 전략
'시사정보 큐레이션 > ICT·녹색·BT·NT外'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인도·동남아시아·남미에 이어 아프리카 시장 공략 (0) | 2015.08.24 |
---|---|
구글, 스마트워치 OS '안드로이드웨어" 업데이트...인터랙티브·번역 기능 추가 (0) | 2015.08.23 |
옛 '구글'의 알파벳...'키우기, 빌리기, 사들이기' 세 가지 전략 상황에 따라 적용 (0) | 2015.08.23 |
샤오미, 데이터 압축률 50% 높인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 `미유7` 공개 (0) | 2015.08.22 |
핀테크, 금융 분야도 새로운 플랫폼 도래 예고...폐쇄적인 금융산업이 아니다 (0) | 2015.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