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다음카카오, '카카오검색 · 채널 · 샵(#)검색' 출시('15.06.30)

배셰태 2015. 6. 30. 15:37

다음카카오, 모바일 강화 '카카오검색·채널·#검색' 출시

세계일보 2015.06.30(화) 박종진 기자

http://m.news.naver.com/read.nhn?sid1=105&oid=022&aid=0002862103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5/06/30/20150630001235.html?OutUrl=naver

 

카톡하다 궁금하면 채팅방서 바로 검색…심심하면 콘텐츠 '채널'

 

카카오톡 `#검색` 예시 화면. 사진=다음카카오

 

다음카카오가 모바일 서비스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바일 검색에 최적화된 '카카오검색'과 카카오톡 내 '샵(#)검색', '채널' 서비스를 시작한다.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는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탭의 공식 출시와 함께 모바일 검색에 최적화된 '카카오검색'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카톡하다 궁금하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하고, 심심하면 채널에서 바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등 이용자의 모바일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가장 가까운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 카톡 대화창에서 바로 검색 '샵검색'

 

카카오톡 샵검색은 이용자가 카카오톡에서 대화하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채팅방에서 바로 검색해보고 친구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다. 카카오톡 대화 입력창의 #(샵) 버튼을 누르면 검색창으로 바로 전환돼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바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중략>

 

◆ 모바일 검색 최적화 '카카오검색'

 

다음카카오는 이번 카카오톡 샵검색을 포함한 새로운 모바일 검색 브랜드인 카카오검색도 출시했다. 카카오검색은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 다음 모바일 앱과 웹(m.daum.net) 등 다음카카오의 모바일 서비스에 활용되는 새로운 검색 서비스이다.

 

카카오톡 `#검색` 예시 화면. 사진=다음카카오

 

카카오검색은 모바일에서는 옆으로 넘기면서 보는 방식이 더 자연스럽다는 점을 감안해 ▲화면을 위아래로 스크롤 하는 것과 더불어 스와이프 동작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를 대폭 늘렸다. ▲새로운 페이지로의 이동을 최소화해 통합 검색 결과 내에서 정보를 편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이미지 콘텐츠의 전면 배치, 통합웹 시스템 적용 등을 통해 모바일에서의 사용성을 높였으며, ▲외부 정보 수집을 최대화해 검색 빈도가 높지 않은 질의에 대해서도 만족스러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검색을 접하는 모든 경로와 경우에서 최상의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크게 끌어 올린 것이다.

 

이상호 다음카카오 검색팀장은 "카카오검색은 다음카카오의 합병 시너지이자 새로운 도약"이라며 "이용자들이 하루에 수십 번씩 이용하는 카카오톡에서 가장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이용자에게 가장 가까운 검색"이라고 설명했다.

 

박창희 다음카카오 카카오톡팀장은 "누구를 어떻게 연결하고, 그 속에서 어떻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까를 고민한 결과 카카오톡은 단순한 메신저를 넘어 게임, 콘텐츠, 커머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자를 연결하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성장해왔다"며 "페이스톡과 카카오TV, 그리고 오늘 정식으로 출시한 카카오톡 채널과 샵검색 등 최근 선보인 일련의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의 삶을 더욱 편하게 해주는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콘텐츠 허브 '채널'도 본격 개시

 

다음카카오는 지난 23일부터 신청자 대상으로 운영해온 사전체험단을 종료하고, 모든 이용자 대상으로 카카오톡 콘텐츠 허브 '채널'을 공식 출시했다.

 

<중략>

 

채널은 카카오톡 세번째 탭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기존 세 번째 탭에 있던 '친구찾기'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첫 번째 '친구' 탭으로 이동했다. 카카오톡 샵검색과 채널은 안드로이드, iOS v5.0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