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미래의 일자리와 능력은 체이지메이킹(changemaking) 능력이다

배셰태 2014. 12. 23. 05:23

 

메이커운동, 세상바꾸기 운동, 체인지메이킹운동 스킬이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하다.

미래의 일자리와 능력은 체이지메이킹 능력이다

인데일리 2014.12.22(월) 박영숙《유엔미래보고서 2045》 저자 / 유엔미래포럼 대표

http://www.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4&nScate=1&nIdx=26703&cpage=1&nType=1

 

미래사회에 진정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은 어떤 것일까? 신기술이 급부상하고 있다. 거대한 기술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무인자동차와 무인기 등 로봇,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글로벌 브레인, 수명연장 기술, 3D프린터 등 많이 나왔다.

 

인공지능이나 로봇은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아간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전이 핵무기보다 더 위험할 수 있다고 엘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윗에 경고한 바 있다. 우리는 솔루션에 비해 AI, 로봇, 자동화의 문제에 더 초점을 맞추고있음이 분명하다. 문제는 세계의 사회혁신은 이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늘날의 기술은 우리의 역할을 재정리하게 만든다.

 

<중략>

 

산업혁명 동안 미국에서는 모든 자녀가 학교에 참석하여 읽기, 쓰기 및 수학 배우기를 요구했다. 교육은 노동자에게 새로운 산업이나 기계작동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기보다는 이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를 사용하는 법을 가르쳤다. 그러나 그 후 경쟁,  사일로 기업의 신흥산업 사회조직에 통합이 이뤄졌다.

 

20세기 전반에 걸쳐 인류는 기술발전으로 모든 인간이 기술을 개발, 확보하는데 엄청난 자원을 쏟아 부었다. 그러나 이제 21세기에는 인간이 비슷한 작업을하지만, 기술개발과 새로운 기술 개발과 융합의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다.

 

우리들 대부분은 STEM기술 (과학, 기술, 엔지니어링,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아직 덜 알려진 스킬이있다. 공감하고, 혁신하고, 새로운 팀워크와 새로운 리더십을 가진 변화만드는 기술(changemaking)이다. STEM 기술은 우리가 우리가 빠른 네트워크를 통해 이제는 누구나 다 가지는 사회 전반적인 기본기가 되었지만 아직도 여기에 변화만드는 기술 즉 최신기술을 가지고 무엇인가 변화를 가져올 융합기술 즉 changemaking 기술을 배워야한다.

 

<중략>

 

changemaking기술이 핵심이다. 중요한 것에 공감하고, 상호연결된 세계에서 하나의 행동으로 모든 사람이 공감하도록 만들며, 이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도록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기술이다. 이것이 바로 엄청난 양과 음의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아랍의 봄에서, 월스트리트데보에서, ISIS, 아이스 버킷 도전 에서 이러한 변화만들기 능력은 중요시 되고 있다.

 

증가 속도가 급격해지는 새로운 기업과 산업이 형성되고, 종래에 전통적으로 수십 년이 걸렸던 변화는 이제 몇 달내에 일어나고있다.

 

권한이나 계층 시스템은 점점 더 유지하기 힘들어진다. 전신 솔루션으로 모든 사람이 평평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그들을 공감케하고 그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우리는 이미 성공적으로 무엇인가를 즉 어떤 운동을 이끌고 성공하는 사람, 이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변화를 탐색, 공감하고 결정한은 사람들의 힘을 보았다.

 

생명공학커뮤니티 등에서 자기 자아조절을 한 로마 컨퍼런스, 3D프린터 기업 지도자들의 3D프린터로 살상하는 총을 프린트하지 못하게 조절하는 능력을 가진 레귤레이터들, 페이스북에서 다양한 자신의 기술을 오픈하여 내놓고 자신의 지식이나 사진등을 게시하면서 스스로 관리하는 능력등도 보았다.

 

이들 기술은 단지 기존의 리더십 위치에있는 사람들만이 가지는 리더십이 아니라 젼혀 알려지지 않은 지도자가 무엇인가를 만들어내고 모두의 협력을 끌어내는 것을 보았다. 혁신은 점점 더 리더를 필요로하며, 무엇을 해야 모든 사람들이 나의 말을 따르고 믿고 행하는지를 해낼 수 있는 스킬, 모두를 관리하지 않으먄사더 반드시 모두가 함께 도달하고 협업하려하는 기술, 팀을 꾸려 모두가 공감하는 지도자가 되는 스킬이 필요하다.

 

우리는 각자 개별적으로 이러한 작업을 관리 할 수​​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미래의 노동자는 직접 작업과 우선 순위를 매기고, 다른 사람과 경쟁하고 협업해야하며, 모든 사람의 일을 함께 하는 방법이나 솔루션으로 큰 그림을 그릴 줄 알며 이런 결정을 내리는 능력이 필요하다.

 

가장 영향력있는 사람들은 많은 양의 정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이끌수 있고, 문제를 파악하고 동향과 기회를 발견하는 즉시 작업하여 큰 그림을 그려 점점 더 시끄러운 세상에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 구축, 관리 할 수​​있는 사람이다. 팀, 네트워크와 생태계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한 가치와 값을 생성하는 방법으로 문제와 기회를 해결해주는 능력, 스킬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다.

 

<중략>

 

일부 지역사회는 이미 미래를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면 메이커운동, 오픈소스 운동, 사회 감성, 지능 움직임과 마음챙김 혁명을 포함한다.

 

..이하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