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1)

[미래예측] 미래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영웅, 스타나 유명인사가 된다

배세태 2014. 12. 1. 05:39

미래의 스타, 유명인사 되는 법,

TV출연으로 스타가 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다양한 방법으로 스타가 된다

인데일리 2014.11.30(일) 박영숙《미래는 어떻게 변해가는가》저자 /《유엔미래보고서2040》 저자 / 유엔미래포럼 대표

http://www.indaily.co.kr/client/news/newsView.asp?nBcate=F1002&nMcate=M1005&nScate=1&nIdx=26309&cpage=1&nType=1

 

유명인사가 되는 법이 달라진다. 미래 스타는 TV출연이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스타가 된다. 미래사회에는 단 한가지 연예인이되거나 배우 TV탈렌트가 되어야 유명인사가 되지 않는다. 다양한 방법들로 갑자기 영웅, 스타가 된다.

 

미래에는 아무나 스타가 된다. 연예인이나 미남 미녀만 스타가 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생각을 하는 사람, 대담한 생각을 하는 사람, 남들이 전혀 못한 생각을 하는 사람 등이다. 창업을 통해 가장 많은 기금을 모든 사람이 스타가되고, 아이스 버켓을 생각해낸 사람이 유명인사가 되고, TED토크에서 강연 하나로 스타가 된다. 이제 정치인은 스타가 아니라 혐오의 대상이다. 이제 귀족이나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 유명인사가 되는 세상은 지났다

 

 

<중략>

 

명예의 라이트닝 볼트에 대한 자신의 위치를 

 

2014년 4월에서 스콧과 줄리 Brusaw는 획기적인 태양광 발전 도로 기술을위한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Indiegogo에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펀딩은 즉시 바이러스성으로 퍼져나가 세계의 만 18세 이상 사람들이 보게되면서 이 스마트판 비디오 "태양광발전 도로"는 유명하게 되었다.

 

그 결과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은 기금이 220만달러 즉 22억원이 순식간에 모였는데, 그 비디오는 Indiegogo에서 지금까지 가장 인기있는 캠페인으로 등록되었다. 초기 성공은 이 비디오 인기 때문이며 800만 트위터 팔로워가 생겼다. 그 이유는 스타 트렉에 술루로 출연했던 조지 타케이가 이 비디오를 트윗하면서 시작되었다. 그가 성공에 기인한 것이다.

 

또한 이 비디오는 바이러스성으로 전 세계로 퍼져나간 최초로 에너지 관련 비디오였다. 이 독창적인 비디오는 조지 타케이의 트윗에 연결되면서 이 에너지 첨단기술이 빛을 보게된 것이며 수많은 사람들이 팔로하면서 기금모금에 크게 성공한 것이다.

 

사건 이후에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한다. 이 같은 캠페인 성공이 또 일어날까? 미래에는 이런 캠페인들의 성공 확률이 증가할 것인가? 슈퍼 스타덤에 오르는 분야가 따로 있나? 어느 분야가 이처럼 성공을 끌어낼 수 있을까? 다른 분야에서는 어떤 곳에 사람들의 관심이 모일까?

 

미래사회는 더 많은 거리의 무명인사들이 유명인사가 될 수 있다. 이름없는 거리의 아티스트, 영화 배우, 작가, 음악가, 발명가, 유명 CEO들, 과학자, 시인, 과학자, 요리사, 만화가, 운동 선수, 영화 제작자, 정치 지도자들이 한 순간에 유명인사가 될 수 있다.

 

상상할 수 있듯이 에너지 업계에서 이렇게 유명인사가 탄생하는 일은 매우 드문 경우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스포츠선수나 연예인들은 더 많은 성공적인 스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자기 홍보의 새로운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 세계적으로 추진력과 변화동향에 초점을 맞추면 누구나 다 "킹 메이커"가 될 수 있다.

 

미래에 유명인사되는 11가지 방법

 

중세기에는 농민과 귀족 두 종류만 존재했다. 그러나 지난 몇 세기 동안,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매체가 나와서 완전히 새로운 유명인사를 만들어냈다. 그런데 이제는 신문, 라디오, TV가 아닌 인터넷이 새로운 미디어채널이나 블로그 등으로 새로운 명사를 만들어낸다.

 

지난 20년간 인터넷은 수많은 새로운 미디어 채널을 통해 명사를 만들어냈는데, 자신의 브랜드를 높이는 다양한 기술도 나왔다. 동시에 우리는 이제 단순히 연예인으로 유명해지는 대신 새로운 어떤 행동이나 창의적인 기술 등으로 유명인사가 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이 일어나고 있다. 미래에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변화가 온다. 

 

1) 자가 홍보를 위한 채널 들 - 오늘날 명성 즉 유명인사가 되는 경로는 많다. 수없이 많은 경로를 통해 뜻을 성취할 수 있다. 기발한 Kickstarter, Vine, 페이스 북, 유튜브, 트위터, Pintrest, Reddit을 통해 유명한 사람이 되는 예가 허다하다. 20년 전에는 결코 사용할 수 없었던 경우이며 새로운 옵션이다. 

 

2) 훨씬 더 많은 카테고리의 유명인사 - 온라인 요리쇼, 비디오게임 대회, 크라우드펀딩 캠페인 등은 유명한 사람들을 만드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양산했다.

 

3) 유명인사는 많은 사람들이 알아보면서 성취유명한 사람을 만들던 흑백의 명백하던 방법이 사라졌다. 정보의 양으로서 우리가 존경하거나 좋아하는 사람들을 우리의 삶의 공간에서 알아보고 팔로하는 경우에 유명인사로 인정해준다. 인지도만 높아지면 유명인사가 되는 것이다. 명성은 소셜미디어 팔로어, 비디오보기, 문서 다운로드, 온라인 웹 공간, 판매되는 책, 라디오 출연, 또는 다른 메트릭의 숫자로 측정이 된다.

 

4) 다차원적인 명성 - 오늘날 우리는 모든 업계에서 유명한 사람들이 나온다. 우리가 관심을 가지는 모든 사회, 모든 국적, 모든 지역, 그리고 기발한 온라인 소셜미디어에서 언제든지 관심을 끄는 사람이 유명해진다.

 

5) 팬 클럽 관리에 용이한 도구들사람들이 큰 노력없이 유명하게 되지는 않는다. 전형적인 노력이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보통사람을 유명인사로 만든다. 개인 팬 클럽 관리는 유명인사에게 반드시 필요하며, 유명 사다리를 오르는 사람들이 꼭 준비해야하는 작업의 일부이다.

 

6) 적은 게이트 키퍼뉴욕 타임즈에 기사를 올리거나, 지미 펄롱과 함께 투나잇쇼에 출연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다. 심지어 당신의 Kickstarter 캠페인 수락을 위해서도 열심히 노력해야만 한다. 하지만 누구라도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스스로 만든 동영상을 YouTube에 올리거나 페이스 북 계정을 만들어 올릴 수 있다.

 

7) 무료 자기홍보이제 동영상, 블로그 게시물, 트위터, 이메일, 페이스북 항목 등 유명인사가 되기위해 필요한 여러 도구가 대부분 무료이다. 누구나 다 무료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다. 

 

8) 성과가 금방 잊혀져 - 짧은 노력으로 유명해지기는 힘든다. 잘 만들어진 TED토크는 미디어와 모든 다른 형태의 소셜미디어와 점유율을 위해 경쟁하고있다. 모든 중요한 성취는 우리의 기대를 점점 더 높여서 점점 더 훌륭한 품질을 원한다. 내용이 시원찮으면 즉시 채널이나 웹페이지를 전환하는 사람들,  짧은 집중도와 짧은 시간에 수많은 콘텐츠가 지나간다. 평균이거나 평범한 내용은 우리의 뇌리 속에 거의 남아있지 않는다.

 

9) 영웅에 대한 우리의 기대 증가 - 인터넷은 하이퍼 개인화 된 라이프 스타일을 살게하며, 우리는 각각의 많은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주변에서 본다. 그래서 더 높은 품질의 영웅, 히어로를 원한다. 모든 사회원의 관심 분야, 기술과 직업에서 새로운 영웅을 원한다.

 

10) 연예인되는 경로는 더 선명 - 우리가 평생 살면서 만나는 유명한 사람들 다양한 "성품"의 인구가 많아진다.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과 접촉한다. 유명인사에 대한 우리의 노출이 증가하면서 우리 스스로가 유명인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되어야하며 어떤 품성을 가져야하는지 어떤 능력을 가져야하는지가 더 분명해진다.

 

11) 창의성은 무한대인간 창의성에는 제한이 없다. 새로운 기술, 새로운 도구에 기존의 독창성을 결합하고, 무엇이 가능한지 찾아보고, 넓고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여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명에서 탈출하는 방법으로는 자신의 삶을 자신 스스로 달리 살아가면서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어야 한다.

 

<중략>.

 

미래의 유명인사되는 방법은 이렇다.

- 미래는 대담함을 선호한다. 대담한 생각을 하라

- 유명인사 명예의 전당은 가장 잘 준비하는 사람들이 성공한다.

- 유명해지가만 하면 소용없다. 후속 계획이 있어서 무엇인가 만들어야 한다.

 

당신의 사업, 제품, 또는 자신을 홍보하여 유명인사가 되려면 항상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한다. 유명한 마케팅 전문가 세스 고딘의 말처럼 "마케팅은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대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