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스크랩] 건강관리도 이젠, 스마트하게!

배셰태 2014. 10. 10. 22:34
 

건강관리도 이젠, 스마트하게!


  여러분은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건강관리를 하는 방법입니다. 요즘 날 등장하고 있는 여러 건강관리 방법 중에서도 특히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건강관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건강과 스마트 기술이 만난 색다른 건강관리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 사진 출처: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http://www.nike.com/kr/ko_kr/)

 
  가장 먼저 만나 볼 스마트한 기능은 바로 자신이 뛴 거리를 측정 해주는 만보기 역할 기술입니다. 신발 밑 부분에 감지 센서를 장착하면 휴대전화를 통해 자신이 달린 거리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이미 나이키에서는 러닝화 깔창 부분에 센서를 부착하여 블루투스와 함께 사용하도록 만들어 누구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GPS 기능을 통해 다른 운동 코스도 제한 받을 수 있으며 속력정보까지 알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나에게 맞는 재밌고 색다른 운동과 함께라면 건강을 더 잘 관리할 수 있겠죠?! ^^


 

사진 출처: 직접 제작 (무료앱: Fat Secret)


  다음으로 만나볼 스마트한 건강관리 비법은 바로 무료 앱 이용하기입니다. 웰빙과 건강관리가 특히 이슈화 되면서 편리성을 강조한 많은 앱 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수면 정보와 다양한 운동법을 제안해 주는 스마트 앱 외에도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를 계산해 주며 건강을 지켜주는 앱 등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미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과자의 종류부터 빵, 국, 고기류까지 대부분의 음식의 칼로리가 이 스마트폰 앱 하나에 다 등록이 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아침, 점심, 저녁을 나눠 자신이 먹은 음식의 칼로리를 계산하고 일일 권장량을 스스로 계산해 주기 때문에 체계적인 관리를 할 시간이 없으신 분들도 이제는 편리하게 자신의 몸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진 출처: 직접 제작 (무료앱: Hotbit-운동분석매니저)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를 계산해 주는 기능 말고도 자신의 운동량을 분석해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앱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운동량만 저장해 주는 것이 아니라 블루투스를 이용한 심박 수 측정과 위치정보(GPS) 정보를 토대로, 자신의 운동 상태를 심층 분석하여 운동의 효율을 높여주는 기술인데요. 운동 목표와 몸무게 등을 스스로 설정하고 강도에 맞게 운동을 즐길 수 있어 쉽고 재미있는 운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구글 맵(Google Map)을 이용한 운동 경로 및 구간별 운동 강도까지 표시되어서 더욱 나에게 맞는 똑똑한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몸매 관리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스마트 기기들이 건강관리를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위에 보이는 사진은 바로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쉽게 당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인 스마트 콘택트렌즈입니다. 눈물로 혈당 수치를 체크 할 수 있다니?! 생각만으로도 신기할 뿐인데요. 현재 당뇨 환자들은 혈당 수치 검사를 손가락 끝에 바늘을 찔러 측정하고 있는 일반 혈당량 측정 방법과 다르게 콘택트렌즈는 조그만 칩과 센서를 통해 좀 더 쉬운 당 측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혈당 수치를 매초마다 읽어 낼 수 있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는 이미 판독 정확성에 대한 검증과 임상 실험이 끝났지만 상용화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고 하니 조금 더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사진 제공: 뉴스1 (http://news1.kr/articles/?1629331)


   마지막으로 만나볼 스마트 기기는 바로 심장 박동 수를 측정해 주는 센서 부착 기기입니다. 손가락 끝과 삼성 갤럭시 센서를 통한 심박 수 측정 센서는 누구나 쉽게 어디서든 심장  박동 수를 체크해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갤럭시 뿐만 아니라 삼성 기어, 기어 핏 등에서도 사용 가능 한 이 기능은 이미 상용화 되고 있는 기술로써 사용자의 편리한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갤럭시의 경우 손가락을 스마트기기 카메라 부분 센서에 가만히 대고 있기만 하면 쉽게 측정이 가능하며 기어, 기어 핏은 설정을 누른 뒤 제품을 착용하면 측정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 기기를 통해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재미뿐만이 아닌 편리성까지 포함한 스마트 기기와 스마트 서비스들을 통해 앞으로 더욱 건강한 여러분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부터라도 스마트 기기와 함께 자신에게 맞는 건강관리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글쓴이 : 미래창조과학부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