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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판매직원도 모르는 스마트폰, 왜?

배셰태 2010. 6. 19. 21:25

휴대폰 판매직원도 모르는 스마트폰, 왜?

조선일보 IT/과학 2010.06.18 (금)

 

겉모양은 같지만, 기능은 제각각…직원 말 듣고 샀다가 ‘낭패’
‘나만의 폰’을 찾아라…“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라”

 

최근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스마트폰. 겉모양은 같아 보이지만 기능들은 제각각이어서 소비자들이 선택하기 쉽지 않다.

 

그렇다면 고가의 스마트폰을 그야말로 스마트하게 고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자신에게 맞는 기능을 찾아본 후 꼼꼼한 정보 확인으로 ‘나만의 폰’ 찾는 것이 주요 핵심이다.

 

◆온라인 카페·블로그 등 인터넷 공간 적극 활용

 

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전 꼼꼼한 정보 확인은 필수다. 이때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스마트폰과 관련된 온라인 카페나 얼리 어답터라 불리는 사람들의 블로그를 이용한다면 구매 실패율이 적다.

 

윤명 소비자시민모임 조사연구부장은 “통신사에서 광고하는 홍보성 정보보다는 자신이 사고 싶은 휴대전화를 앞서 쓰고 있는 사용자들의 생생한 사용 후기를 듣는 것이 좋다”며 “구매 전 스마트폰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카페를 이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베테랑 판매직원 “저희도 내용과 기능은 다 몰라요”

 

차재성(27,대학원생)씨는 지난 연말 100만원에 가까운 고가의 스마트폰을 구입했지만 판매원으로부터 정확한 설명을 듣지 못하고 구입해 후회하는 경우다.

 

차씨는 “구입할 때 기기의 성능이나 주요 특징보다는 국내 대기업의 최신품이라는 등의 외부적인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며 “판매원조차도 스마트폰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스마트폰을 사러 가기 전 소비자들이 조금은 스마트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휴대전화를 판매하는 직원도 그 내용을 다 알고 판매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국내 한 대형 전자상가에서 5년째 일하는 송모씨는 “요즘처럼 스마트폰이 봇물처럼 쏟아질 때에는 베테랑 판매직원도 내용을 다 알지는 못한다”고 전했다.


송 씨는 “대부분 통신사에서 주는 책자를 보고 정보를 얻어서 판매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판매하려고 하는 회사 중심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덧붙였다.

 

판매직원도 모든 스마트폰의 종류를 다 사용해 보고 판매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만큼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스펙 보다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휴대전화 선택할 것

 

전문가들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스펙 중심의 구매보다는 자신의 휴대전화 활용 스타일과 요금설계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한석현 YMCA 시민개발부 간사는 “소비자들이 너무 스펙이나 디자인에 신경 쓰다 보면 정작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들은 고려하지 못하게 된다”며 “휴대전화를 사기 전 자신의 휴대전화 활용 방법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궁금한 것이 있다면 충분히 알아보고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 명 부장도 “보통 소비자들이 통신사에서 정해주는 요금제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 무턱대고 그대로 쓰는 것은 좋지 않다”며 “통신사에서 할인받는 혜택도 좋지만, 실질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패턴을 잘 알고 꼼꼼히 따져본 후 계약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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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현재 국내 모바일 웹 4가지 방식 요약

 

1) 왑[WAP]

-.전국

-.CDMA 무선통신망

-.웹1.0

 

2) 무선랜[와이파이,Wi-Fi]

-.서울 및 대도시 일부(종전-아래 관련기사 참조)

-.KT 네스팟..등

-.웹2.0

 

와이파이[Wi-Fi] 전국시대…3G 공유기 '단비' 출시<2010.05.09.관련기사><=======클릭 

 

3) 무선고속인터넷[와이브로,Wibro]

-.서울 등 특정지역

-.무선랜 단점 개선

-.웹2.0

 

4) 고속하향패킷접속[HSDPA]

-.전국

-.CDMA 무선통신망->3세대 이동통신(3G망)인 WCDMA의 속도를 더욱 발전 시킨 기술 

-.웹2.0

 

CDMA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미국의 퀄컴(Qualcomm)이 개발한 확산대역기술을 채택한 디지털 이동통신 방식으로 부호분할다중접속·코드분할다중접속라고도 한다.

 

WCDMA [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휴대전화·포켓벨 따위를 포함한 이동통신 무선접속 규격.

 

**모바일 웹을 사용하기 위해 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할 때(웹2.0)는 앞서 살펴 본 2),3),4)의 장단점을 충분히 인지한 다음에 신청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