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갤럭시S4에 이르기까지..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진화과정

배셰태 2013. 3. 16. 09:36

갤럭시S4에 이르기까지.. 삼성 스마트폰의 진화과정

아시아경제 2013.03.16 (토)

http://m.media.daum.net/v/20130316083008783

 

삼성전자가 오늘날 쟁쟁한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을 따돌리고 세계 판매량 1위 메이커로 우뚝 서기까지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 시리즈가 큰 공헌을 했다. 갤럭시S에서 시작해 S4까지 이어져 온 '삼성 갤럭시(GALAXY)' 시리즈는 삼성전자를 대표하는 스마트폰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했다.

 

현재 삼성전자는 모바일 기기의 운영체제(OS)에 따라 크게 세 가지 브랜드로 나뉜다. 구글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한 갤럭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와 '윈도폰'을 기반으로 한 '아티브(ATIV)', 삼성전자가 독자적으로 개발했던 '바다' OS 기반의 '웨이브'가 그것이다. 바다 OS가 삼성전자와 인텔 등이 주도하는 모바일 운영체제 '타이젠' 연합으로 흡수되면서 웨이브는 새로운 이름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중략>

 

삼성전자는 2012년 5월 차기작 '갤럭시S3'를 발표했다. 출시 즈음 삼성전자는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1위를 차지하며 정상에 올랐고 갤럭시S3는 다시 한번 국내와 해외 판매량 기록을 새로 쓰며 기대에 부응했다.

 

4.8인치 HD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 2100mAh 대용량 배터리, 삼성 엑시노스 4412 SoC 등을 갖춘 갤럭시S3는 준수한 성능과 함께 디자인 면에서도 완전히 이전 세대와 선을 긋는 새로운 면모를 보였다. 조약돌 모양에서 힌트를 얻은 유선형 단말본체 디자인과 함게 '인간을 위한 디자인' 이란 마케팅 테마로 하드웨어 성능만 강조하는 대신 사용자의 실질적 경험을 살리는 데 장점을 뒀다. 눈을 인식해 뜨고 있는 동안은 화면이 꺼지지 않는 '스마트스테이'나 애플 '시리'에 해당하는 음성명령 실행기술 'S보이스' 등이 쓰였다.

 

갤럭시S3에 이르러 삼성전자는 애플과 대등하거나 그 이상의 기술수준도 보여줄 수 있음을 증명했다. 공개도 이전 제품들이 대형 박람회장에서 처음 공개됐던 것을 깨고 독자 발표행사를 선택했고, 세계 각 이동통신사에 모두 공통된 디자인으로 공급하는 등 부쩍 커진 자신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