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의 당원게시판 보도 신뢰성 논란.."핵심관계자 왜 익명 처리?"
파이낸스투데이 2024.11.23 인세영 대표
https://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9643
채널A의 23일 기사, [단독]與, 한동훈·가족 명의 글 1068건 전수조사…“비방글 12건 불과”가 신뢰성 논란 도마위에 올랐다.이 매체는 해당 기사를 통해 "국민의힘 당 지도부 차원에서 당원 게시판 글 1068건을 전수 조사했으며, 그 결과 고작 12건이 수위 높은 비방글이었다" 라는 취지로 보도했다.
문제는 해당 기사에서, '국민의힘 당 핵심관계자'라는 익명으로 보도된 취재원의 발언이 당원게시판 사태의 본질과 다른 엉뚱한 발언이라는 점이다.
채널A는 23일 "국민의힘 당지도부 차원에서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취재 결과, 윤석열 대통령 부부에 대한 수위 높은 욕설·비방 글은 '한동훈' 명의로 쓴 글 161건 중 12건에 불과하다고 파악된다" 라면서 고 보도했다. 그런데 보도에는 당지도부가 최고위원회를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원내대표를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사무총장을 말하는 것인지 명확히 하지 않고 있다.
채널A는 "당 지도부가 한동훈 대표와 가족 명의로 올라온 글을 분석해 보니 907건 중 △사설·신문기사 250건 △격려 194건 △김경수 복권반대, 정책위의장 사퇴 촉구 등 단순 정치적 견해표명이 463건이라고 분석했다"고 보도하고 있다.
![](https://blog.kakaocdn.net/dn/cYd2Gt/btsKS5DeZkJ/ZXNKfbbwF003uozv8x7v2k/img.png)
그러면서 채널A는 당 핵심 관계자의 발언을 소개하는데 "익명게시판에서 대통령 욕도 안 된다는 입장이라면, 당원게시판의 다른 명의 글도 문제 삼아야 맞다"며 "더불어민주당 게시판은 더 문제 삼아야 하며, 인터넷 댓글도 수위 높은 것이 많다"고 지적했다고 적고 있다.
그러나 이 발언을 한 당 핵심관계자가 누군지는 밝히지 않고 있어서 보도의 신뢰성이 도마위에 오른 상태다. 일각에서는 "해당 발언을 한 핵심관계자는 전형적인 친한계 인물로 보이는데 도대체 누구냐?"라며 "당원게시판의 사태의 본질을 피한 채, 개인적인 생각을 말한 것 같은데 채널A는 마치 당의 공식 입장으로 보이도록 기사를 쓴 것 같다" 라는 주장이 나온다.
실제로 현재 국민의힘 내부에서 일부 친한계를 중심으로 당원게시판 사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채널A가 인용한 당 핵심 관계자가 만약 친한계 인사라면 당연히 그의 발언은 당연히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얘기다. 채널A는 신뢰도 의심을 받지 않으려면 해당 핵심관계자의 실명을 공개하면 된다.
현재 불거진 당원 게시판 사태의 본질은, 한 대표와 그의 가족 명의의 글의 내용도 문제지만, 그 보다 더 큰 문제는 누군가 조직적으로 당원 게시판의 여론을 조성하려 했다는 점이다.
8명의 가족 구성원들이 돌아가면서 1-2분 간격으로 글을 올리면서 일관성있게 한 대표를 추켜줬다는 점, 같은 글을 서로 복사 게재한 경우가 수차례 발견된다는 점, 당원게시판 말고 네이버 댓글 및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당원 게시판에 올라왔던 글이 그대로 복사되어 게시됐다는 점 등은 조직적 여론조성의 정황 증거로 꼽힌다.
더우기, 한 대표의 가족 구성원 중 누군가 혼자서 또는 아예 가족 구성원이 아닌 외부의 제3자가 여러개의 아이디와 비번을 받아서 대신 글을 올렸다면 이는 제2의 드루킹 의혹으로 발전할 수 있는 큰 사안이다. 때문에 사태가 이정도로 커지기 전에 한 대표가 선제적으로 (글을 올린 사람들이)실제 가족인지 여부를 확인해 줬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채널A의 이번 보도에 등장하는 익명의 당 핵심관계자는 엉뚱한 소리로 사태의 본질을 흐리려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채널A가 인용한 익명의 당 핵심관계자는 심지어 "당적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정당법상 압수수색영장, 재판에서의 요구, 선관위 확인 밖에 없다. 당원을 감사하기 위한 정보제공은 개인정보보호법상 처벌 규정에 해당한다"라는 주장한다. 그러나 이마저도 사실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법조계에서는 "정당법 제24조 제3항이 금지되는 행위는 ‘열람을 강요당하는 행위’입니다..그러나 정당이 스스로 판단 하에 당원의 신상을 열람하고 확인해주는 행위에 대해서는 아무런 처벌조항이 없습니다. 당연히 이는 가능한 행위입니다...정당법 제58조의 공무상 지득한 사실누설 죄 등은 범죄수사를 위해 당원명부를 조사한 공무원이 내용을 누설하거나 각급 선거관리위원회 위원과 직원이 재직 중 알게된 직무상 비밀을 누설한 경우에 처벌하는 조항입니다. 역시 당연히 위 해당 공무원이 아닌 정당 구성원이 당원의 신상을 확인해주는 행위를 처벌하는 조항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정당이 스스로 판단하여 당원의 신상을 확인해주는 행위는 전혀 위법하지 않고, 처벌받지도 않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이상 법조계 유권 해석)
채널A가 인용한 익명의 당 핵심 관계자에 대한 의혹은 또 있다. 현재 한 대표의 장인, 장모, 딸, 처, 모친 등의 명의로 작성된 글들은 모두 삭제되었는데, 어떻게 당 차원에서 삭제된 글들을 전수조사 했는지도 의문이다.
당 차원의 전수 조사가 삭제되기 전 당원들이 캡쳐해 놓은 자료를 바탕으로 진행된 것인지, 아니면 서버에 접근해서 해당 글을 복원해서 분석한 것인지 확실히 해야 한다. 만약 삭제된 글도 복원하고 마음대로 들여다 볼 수 있을 정도라면, 왜 한 대표의 가족 본인 확인은 해 줄 수 없는 것인지도 의문이다.
![](https://blog.kakaocdn.net/dn/bPpvMJ/btsKUxkX3uV/LKuXKlYU1FIr4uFyyAws31/img.png)
대표적 친한 유튜버 신지호가 진행하는 어벤저스전략회의 채널. 보도가 나온지 1시간도 안되어 바로 소스로 활용하고 있다/이미지=어벤저스전략회의 영상 캡쳐
한편 이 보도가 나오자마자, 대표적 친한 유튜브인 어벤저스전략회의에서는 기다렸다는 듯이 채널A의 보도를 다루면서 "아무것도 아닌 일을 가지고 극우 유튜버들이 문제를 키웠다." 라는 식으로 여론 몰이에 나섰다.
현재 당원 게시판 사태는 일부 언론이 합세하여 당원 게시판을 당심 또는 민심으로 둔갑시켜 여론 조성을 했다는 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다.
====================
■한동훈,채널A랑 언플할 때냐?ㅋ
아무리 좋게 봐주려 해도 애가 참 교활하네요. 전형적인 물타기 기사입니다. 당(?)차원이 아니라 한동훈 차원에서 조사했네요. 한동훈이름!)으로 쓴 댓글 161건 중 윤대통령 내외에 대한 '수위 높은 욕설글이 12건이나 된다!'고 제목을 뽑아야 맞습니다. 그런데 12건에 불과하다? 그 12건이 '김건희 목에 개목줄을 채워 쳐넣어 버리자!는 인간말종의 끔찍한 글인데!
한동훈 아주 사악합니다. 이재명보다 더 무서운 자네요. 이런 글은 자동숨김하고요. 윤석열 대통령 내외 비난 글은 박제수준입니다ㅜㅜ 살모사 한동훈과 그 떨거지들, 무릎꿇고 빌어도 모자란 판에 이렇게 간교한 꼼수를 부리네요. 한딸도 개딸보다 더 상스럽게 글을 쓰네요. 한동훈 하루라도 빨리 퇴출시키는게 보수우파 정당이 사는 길입니다
출처: 전여옥 전 국회의원 2024.11.23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mymyday
ok 여옥대첩! : 네이버 블로그
전여옥입니다.
m.blog.naver.com
![](https://blog.kakaocdn.net/dn/bL4B6R/btsKVw6B3g5/ezqVjkHTU7pBrPkix5xwPK/img.jpg)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blog.kakaocdn.net/dn/ZteY7/btsKUfdKXYa/zhBzPH9fK1lkRjDBBvvxtk/img.jpg)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blog.kakaocdn.net/dn/bnyjSA/btsKVCMnAcE/0cg09QZhmqkqjL7OAlh521/img.jpg)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blog.kakaocdn.net/dn/baEXB4/btsKVvfy0p2/4iPaKuBUkRWeIjMCHK8ZK1/img.jpg)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blog.kakaocdn.net/dn/lp0HY/btsKUCGfz01/AHolJFjJQt5os1kYEhIEyk/img.jpg)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blog.kakaocdn.net/dn/na8S9/btsKTooJkB3/wF04wZPtso3wBn2K1J9ch0/img.jpg)
●●●●●●●●●●●●●●
한동훈은 이런 것들 부터 정리 좀 해라… 지 앞가림도 못하는 무작자들을 데리고 무슨 책사라고 정치를 하냐.
![](https://blog.kakaocdn.net/dn/d1JvWt/btsKUxyvAwZ/mM8wMbpk8McI5izQ0zUFO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5myCu/btsKS6IFYy4/DAb01OAF2TkHFL9jicv3Z0/img.jpg)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국힘 '당심' 여론조작 사건] 한동훈 댓글팀 당게 도배 방법
윤석열 대통령 공격 기사 중 한동훈에게 유리하거나 한동훈의 주장과 일치하는 것을 하나 고른후 댓글팀 세사람이 제목만 다르게 해서 같은 기사를 당게에 도배.
![](https://blog.kakaocdn.net/dn/bvtr4b/btsKUeTubxl/3uGmIGSRCKzqVt7m54DN4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zxlCl/btsKU61pDTr/iigi8pBdTGEKDXLnsKvyB1/img.jpg)
●●●●●●●●□
와...진은정 맘카페 활동 열심히 했다더니 그게 저기였냐? 강남맘 카푸치노가 비공개 카페인데 기존 회원 초대로만 들어갈 수 완전 폐쇄적인 곳인가 봐? 은정아 여기서 뭘 한거니?
![](https://blog.kakaocdn.net/dn/NLP54/btsKTmkwfbq/vpcHjLKVBynKSTP8tupkqk/img.jpg)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blog.kakaocdn.net/dn/S0iKv/btsKUziVO3W/UymWmh5OlgacokAn9SjkD1/img.jpg)
'시사정보 큐레이션 > 국내외 사회변동外(2)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일러] 도널드 트럼프 1Q가 최소한 100을 넘기면 주한미군 감축/철수는 없다 (4) | 2024.11.24 |
---|---|
좌파 모사꾼들에게 인질로 잡혀 있는 한동훈의 가장 큰 약점은 피아구분을 잘 못하는 것이다 (7) | 2024.11.24 |
■[김순덕의 도발] ‘이재명 리스크’ 민주당은 몰랐단 말인가 (5) | 2024.11.23 |
“윤석열 정권 2년 반 만에 국가 시스템 고장”…민주당, 김건희 특검 촉구 4번째 집회 (6) | 2024.11.23 |
[온라인 당원 게시판 의혹’/쇄신 동력 위축/리더십 논란] '3각 파도' 맞닥뜨린 한동훈 리더십... 당대표 4개월 만에 첫 고비 (12) | 2024.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