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IT/과학 2011.05.04 (수)
노키아 이어 RIM과도 검색 분야 손잡아
마이크로소프트(MS)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구글에 패퇴한 기업들을 자신의 울타리 속으로 묶는 전략을 들고 나온 것으로 관측돼 향후 시장 변화가 주목을 끌고 있다.
과거 휴대폰 및 스마트폰 시장의 강자였던 노키아와 캐나다의 RIM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MS와 역할 분담을 하기로 한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지난 2월 수십억 달러를 지급하면서까지 노키아와 제휴했다. 자사 스마트폰 운영체제(OS)를 노키아에 디폴트로 공급함으로써 구글에 밀린 모바일 OS 사업을 반전시키려는 의도였다.
이 계약 이후 5% 안팎인 MS의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점유율이 2015년에는 20%대까지 오를 것이라는 게 시장조사기관들의 전망이다.MS는 노키아에 이어 3일(현지시간) 블랙베리를 만드는 캐나다의 스마트폰 업체 리서치인모션(RIM)과 또 하나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앞으로 RIM이 만드는 블랙베리 모바일 기기에 MS의 검색 엔진인 '빙(Bing)'을 디폴트로 탑재키로 한 것이다. 노키아와의 OS 계약 만큼 강력하지는 않지만, '빙'이 속한 검색엔진 분야 또한 MS가 구글과 사활 걸고 싸우는 전쟁터다.
..이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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