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김영호교수의세상읽기] 미국, 왜 유엔군사령부(UNC) 더욱 강화시켜 대한민국 지키려고 하는가?

배세태 2020. 6. 3. 09:01

■미국, 왜 유엔군사령부(UNC) 더욱 강화시켜 대한민국 지키려고 하는가?
(김영호 성신여대 교수/전 청와대 통일비서관 '20.06.03)
https://youtu.be/RIP4oM8AAqI

 

 

 

===========
[참고요]
■[미중 패권전쟁] 트럼프 행정부, 대중국 전략보고서 의회 제출…“사실상 신냉전 선포”
VOA뉴스 2020.05.22 김동현 기자
blog.daum.net/bstaebst/42288

- 미 정부 “중국과의 상징성 추구, 더이상 가치 없다”
- “실재적 결과물 요구...받아들이지 않으면  전방위 압박”

미국 정부가 중국에 대한 범정부적 전략을 담은 보고서를 미 의회에 제출했습니다. 국방뿐 아니라 경제와 외교 등 전방위적 정책 방향을 제시했는데, 특히 대중국 견제에 역내 동맹의 참여를 촉구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사실상 대중 신냉전 시대를 선포한 성격이 짙다고 분석합니다. 

“우리는 더 이상 중국과의 관여에 있어 상징성이나 화려한 행사를 좆는 행위는 가치가 없다고 판단하며, 중국에 실재적이고 건설적인 결과를 보일 것을 요구한다.” 미국 정부가 21일 의회에 제출한 ‘중화인민공화국에 대한 미국의 전략적 접근’보고서의 일부입니다.

최근의 정부 보고서들 역시 중국의 패권경쟁에 대해 우려해 왔지만 이번 보고서의 표현이 가장 강하며, 중국이 물러서지 않을 경우 구체적인 보복도 강행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동맹의 대중국 견제 참여 촉구는 역내국가들에 향후 미-중 사이에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정책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