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11월 15일(유엔에서 영∙프∙독 ‘북한 규탄’…‘북한인권결의안’ 채택)

배셰태 2019. 11. 15. 10:59

■[VOA 뉴스 투데이] 11월 15일

https://youtu.be/wuFiO0a5d6A

 

“영∙프∙독 ‘북한 규탄’…‘북한인권결의안’ 채택” / “김정은 ‘북한 내 압박’ 느끼는 듯” / “트럼프, 싱가포르 합의 진전 의지” / “중국, 미북 대화 관여해 ‘대미 지렛대’ 원해” / “세네갈 북한 노동자…숙소 옮겨 ‘외화벌이’” / “미북 신뢰 구축 위해 ‘올림픽 휴전’ 제안” / “바이든, 대선 광고로 ‘트럼프·김정은’ 비판”


 

 

 

 

======================

유엔에서는 영국과 프랑스, 독일 등 유럽 3국이 최근 잇따랐던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또 제3위원회에서는 15년 연속 북한 인권결의안이 통과됐는데, 61개 국가가 참여한 공동제안에 한국은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ㅡㅡㅡ

북한이 최근 잇따라 담화를 발표하면서 미국 압박 모양새를 보이는 것은 미국과의 협상 재개를 위한 적극적인 신호라고 미국 전문가들이 분석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자신 스스로 정한 ‘연말시한’과 관련해 압박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도 지적됐습니다.

ㅡㅡㅡ

북한 당국에 의해 세네갈에서 불법적으로 외화벌이를 하고 있는 북한노동자들이 현장을 취재한 VOA의 보도 이후 자취를 감췄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요. 북한 당국은 이들을 도심 외각으로 거처를 옮겨서 주택 건설 현장에 투입시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