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VOA 뉴스 투데이] 8월 9일(미 의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적정 인상’…“동맹국 더 기여해야”)

배셰태 2019. 8. 9. 09:43

■[VOA 뉴스 투데이] 8월 9일

(VOA 한국어 '19.08.09)

https://youtu.be/AlOgRm9t2aI


 

미 의회 ‘적정 인상’…“동맹국 더 기여해야” / “한일 갈등…북중 대응 전략 약화” / “러 외무차관, 다음 주 평양서 푸틴 방북 논의” / 북한 석탄 수입 금지 2년…중국 ‘큰 변화’ / “북한, 교역 대상 줄고 중국 의존 심화” / “북한 주민 영양 악화…수인성 질병 증가” / “국제 인권단체, 탈북 북한 인권활동가 조명

ㅡㅡㅡ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문제와 관련해 미국 의회에서는 대체로 무리한 인상 요구에는 비판적 분위기입니다. 미 국무부는 방위비 분담금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은 일관돼 왔다면서 동맹국들이 더 기여하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ㅡㅡㅡ

한일 갈등은 북한과 중국 위협에 맞선 미국의 전략을 약화시킬 것이며, 따라서 미국이 적극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이 나왔습니다. 경제 측면에서는 한국이 일본이 아닌 중국 등으로 공급망을 확대할 경우 중국의 경제 지렛대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ㅡㅡㅡ

유엔 안보리가 북한산 석탄 수입을 전면 금지한 내용을 담은 대북 결의 2371호를 채택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석탄의 상당량을 북한에서 사들이던 중국의 수입 동향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