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유엔 제재 선박 중국 근해서 포착…북한 불법 활동 근절 위한 국제사회 공조 활발

배셰태 2018. 10. 19. 09:13

유엔 제재 선박 중국 근해서 포착…북 불법 활동 근절 위한 국제사회 공조 활발

VOA 뉴스 2018.10.19 함지하 기자

https://www.voakorea.com/a/4619623.html

 

선박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보여주는 ‘마린트래픽(MarineTraffic)’ 웹사이트에 따르면 안보리 제재 대상 북한 선박인 동산 2호가 지난 15일 북한 서해 해상에서 약 900km 떨어진 중국 저우산 인근 바다에서 북쪽으로 항해하던 중 신호가 잡혔다.

 

유엔 제재 대상 북한 선박이 중국 근해에서 포착됐습니다. 북한과의 선박 간 환적이 끊이질 않고 있어 관련국들은 초계기와 군함을 파견하며 근절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략>

 

북한 깃발을 단 동산 2호는 지난해 10월 유엔 안보리 제재 명단에 오른 선박입니다. 안보리 결의는 제재 선박이 해외 항구에 입항하는 것은 물론 공해상에서 다른 선박과 맞댄 상태에서 물품을 주고 받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국제 수역에서 운항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동산 2호가 지난 15일 중국 근해에서 포착됐습니다.

 

<중략>

 

북한의 유류탱크가 있는 남포항에 지난 8일 정박해 있던 여러 척의 선박 중 14일에 네 척이 사라진 모습이 확인됐다. 사진제공=플래닛 랩스(Planet Labs Inc).

 

​VOA가 일일 단위로 위성사진을 촬영하는 ‘플래닛 랩스(Planet Labs Inc.)’를 확인해 본 결과 지난 8일 유류탱크 인근 항구에는 여러 척의 선박이 있었지만 14일에는 이 중 네 척이 사라진 모습이 확인됐습니다.

 

미국 정부는 북한의 선박간 환적 문제를 지적하며 국제사회 동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달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북한에 허용된 정제유 상한선 50만 배럴이 이미 초과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이하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