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조갑제TV] 이코노미스트, 북한의 월남식 개혁은 이래서 불가능!◆◆

배세태 2018. 7. 24. 13:29

■이코노미스트, 북한의 월남식 개혁은 이래서 불가능!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18.07.24)

https://youtu.be/jiKJTrUw4JI


 

◆조갑제닷컴

http://www.chogabje.com

===============================

[관련 내용]

■이코노미스트誌, 북한이 제2의 월남이 되는 것은 불가능

조갑제닷컴 2018.07.24 조갑제 대표

http://www.chogabje.com/board/view.asp?C_IDX=79188&C_CC=AZ

 

영국 주간지 이코노미스트 최근호는 김정은이 월남 모델의 개혁 개방을 시도해도 성공은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하였다.


1. 월남은 공산화 10여 년 뒤 시장경제를 도입하였는데 그때는 남쪽에 자본주의를 해본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었다. 북한엔 없다.

 

2. 월남엔 농촌인구가 70%나 되어 농지 사유화 조치로 생산성을 높이고 남는 인력을 도시의 산업 현장으로 동원할 수 있었지만 북한엔 주민의 60%가 도시에 살고 있다. 산업을 현대화하면 실업자가 많이 생기고 부패가 늘어난다.

 

3. 외국 자본을 끌어들여야 하는데 한국에 대하여 하는 짓을 보고 흥미를 잃었다.

 

4. 월남과 중국이 개혁을 시작할 때는 중간치 나이가 20세였다. 부양가족이 많지 않았다. 북한은 34세이다. 현재의 월남보다 늙은 인구이다. 부자가 되기 전에 먼저 늙어버리는 조건이다.

 

5. 김정은이 북한을 제2의 월남으로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도 바깥 세상으로 나오는 게 나을 것이다.


여기에 하나를 더하면 3대 세습 체제가 개혁 개방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