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ICT·녹색·BT·NT外

리뷰슈머[reviewsumer]

배셰태 2010. 3. 31. 12:31

리뷰슈머(reviewsumer)는 리뷰(review)와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신제품을 미리 써보고 그 품평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소비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집단을 말한다. 리뷰슈머들은 자신이 관심을 갖는 제품에 대해서는 누구보다도 먼저 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결과를 공유하며 토론에 참여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이에 따라 기업과 소비자 양측에 미치는 영향력의 비중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리뷰슈머 개개인이 구축해 놓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제품과 브랜드의 가치가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리뷰슈머의 활용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인터넷 댓글과 블로그가 확산되면서 마케팅 비용의 효율성 측면에서도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