魏(위)나라 楊逸(양일)은 부하에게 끊임없이 정보수집을 시켜 먼 곳의 일까지 잘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이를 두고 “양일은 천리안을 가졌다”고 했지요. 천리안의 유래가 된 이야기를 현대식으로 해석하면 정보력이 곧 천리안이라는 말과 상통하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을 아는 당신은 천리안을 지녔다? 이 부분은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요즈음은 너무 많은 정보가 넘쳐나면서 어떤 정보가 진실인지 파악하기가 더 힘들어졌습니다. 왜곡되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는 오히려 혜안을 흐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 인터넷 발달로 사라지는 것들 (매일경제 2010.12.09) |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필요한 것 중 하나는 정보력입니다. 바꿔 말하면 천리안을 지니거나 시대를 꿰뚫어보는 혜안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러나 현실은 천리안은 커녕 한치 앞도 내다보기 힘듭니다. 세상은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어제의 정보는 구닥다리가 되기가 일쑤입니다. 우리가 처한 세상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힘을 기르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예비창업자의 천리안이 되어줄
“세계에서 찾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의 문”
예비창업자들은 창업을 위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발품을 팝니다. 새로운 업종으로 블루오션을 개척하길 원합니다. 그러나 너무 빨리 변해버리는 세상 속에서 마땅한 사업 아이템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손쉽게 창업할 수 있는 도·소매, 음식업 등 생계형 업종에 몰리는 것이 일반적인 창업의 형태였습니다.
이러한 생계형 창업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원은 여러 가지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매년 국내외 유망 사업 아이템을 모아 예비창업자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올해에는 4명의 창업 전문가들이 세계 곳곳에 숨어있는 사업아이템 중 소상공인 분야의 유망한 사업아이템만을 골라 책으로 엮었습니다. 이 책은 위나라 양일이 부하처럼 예비창업자의 천리안을 뜨게 만들고 이정표를 제시해 줄 것 같습니다.
책 이름도 재미있습니다. “세계에서 찾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의 문(門)'입니다. 희망의 문을 활짝 열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의미인 것 같아 책 표지를 보는 순간 가슴이 뜁니다.
책의 주요 특징은 미국, 독일, 일본 등 24개국에서 431개의 사업아이템을 발굴해 수익성과 차별성이 뚜렷하고 사업화가 쉬운 50개 아이템을 선별했습니다. 선정된 아이템별로 업종분석, 시장상황, 창업비용 및 창업전략 등을 상세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 소비트랜드에 맞춰 친환경, 웰빙·건강, 유아·실버형 등 6개 테마를 구성했고, 국내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한 사업성 높은 아이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별로 살펴보면 <2011년 경제 및 소비트랜드 전망>, <알짜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 대세>, <창업전략 기본에 충실하자>는 3편의 특별기획을 시작으로 친환경, 웰빙·건강, 유아·실버, 외식분야, 온라인분야, 틈새공략형 아이템을 소개합니다.
내용이 너무 많아 전부를 소개할 수 없으니 테마별로 아이템 하나씩만 간략히 소개해보겠습니다. 책자를 원하시면 소상공인진흥원(042-363-7745)을 통해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소상공인진흥원 홈페이지(www.seda.or.kr)에서 전자책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친환경 테마, <식물벽 설치 인테리어> 아이템
그린월 인테리어(Green Wall Interior)라고 불리며 실내 벽면에서도 덩굴 같은 식물을 길러 친환경적인 공간을 창출하고 디자인 측면에서도 실내에서 자연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인테리어 아이템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주방 벽면에 상추나 각종 야채를 기를 수 있는 장치를 선보인 적이 있는데 앞으로 실내 식물벽 인테리어 사업은 시대적 유행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세계에서 찾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의 문(門)”>
♣ 웰빙·건강 테마, <무점포 효소 판매> 아이템
현대인들은 식습관의 변화와 과음과식, 과도한 스트레스로 체내효소와 소화효소가 늘 부족합니다. 이처럼 건강 보조식품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효소의 특장점이 각종 매스컴을 통해 부각되고 있어 성장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업력을 기반으로 한 무점포 사업이 이 아이템의 특성에 적합한 창업형태입니다. 개인영업, 법인영업, 그리고 직접 방문판매도 가능하기 때문에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만합니다.
출처. “세계에서 찾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의 문(門)”
♣ 유아·실버 테마, <실제 곤충과 똑같은 모양의 젤리를 만들 수 있는 조리도구> 아이템
일본 도쿄의 '메가하우스'사가 개발한 제품으로 곤충 모양으로 젤리과자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조리도구입니다. 여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요리도구가 크게 인기를 끌자 남자 아이들도 요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곤충모양 조리도구를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젤리과자는 모든 아이들이 선호하는 과자이고 곤충모양 등 다양한 캐릭터의 모양까지 더해져 아이들이 무척 좋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출처. “세계에서 찾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의 문(門)”
♣ 외식분야 테마, <테이크아웃 술안주 전문점>
이 아이템은 일본 도쿄의 '테케테케(teketeke)'사가 시작한 '테이크아웃 술안주 가게'입니다. 술집에서나 맛볼 수 있는 술안주들을 가까운 집 앞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집에서 술을 자주 마시는 소비자들 특히, 혼자 사는 독신과 고령자에게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출처. “세계에서 찾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의 문(門)”
♣ 온라인분야 테마, <온라인 추모관>
이 아이템은 죽은 고인들을 추모하는 온라인 추모관을 말하며, 추모관 홈페이지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하냐에 따라 시장규모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추모 글, 추모 앨범 제작 등 고인만을 위한 홈페이지를 별도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출처. “세계에서 찾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의 문(門)”
♣ 틈새 공략형 테마, <사무실에 배송되는 무료 복사용지>
본 아이템은 사무실에 무료로 복사용지를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복사용지 뒷면에 기업들의 광고를 인쇄함으로써 복사용지 제작과 배송 비용을 충당합니다. 이는 싱가폴의‘컵스미디어(www.cupsmedia. com)’사가 사무실에 무료로 배송하고 있는‘무료 종이컵’ 사업과 미국의‘어듀드(Adued)’사가 대학교 캠퍼스에 무료로 나눠주고 있는 ‘무료 에코 노트(Eco-Notes)’사업과 일맥상통하는 아이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세계에서 찾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의 문(門)”
정보가 곧 천리안입니다. 소상공인진흥원이 제작한 이번 책자는 분명 예비창업자에게 이정표가 되어 줄 것이라 믿습니다. “세계에서 찾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50개의 문”을 통해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갈증이 시원하게 해소되길 바라며, 예비창업자나 사업전환을 계획중인 소상공인은 꼭 한번 읽어보길 권합니다.
정책공감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하여 공지사항 내 "정책공감 블로그 댓글정책"을 참조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책공감
'시사정보 큐레이션 > 국내외 사회변동外(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부, 스마트워크 활성화에 나선다 (0) | 2010.12.14 |
---|---|
모바일 오피스 시대 ‘번개 진화’… 당신 회사 속도는? (0) | 2010.12.14 |
201년 11월 실업률 3.3% 예상..'고용개선 지연' (0) | 2010.12.12 |
1인당 국민소득, 올해 2만弗 복귀… 소득 불균형 숙제 여전 (0) | 2010.12.12 |
한국, OECD 10위권…'저출산·고령화'가 걸림돌 (0) | 2010.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