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정보 큐레이션/국내외 사회변동外(2)

●드럼프 행정부, 상원의원 전원에게 북한 문제 설명하고 합동 성명 발표

배셰태 2017. 4. 28. 10:54

■Entire U.S. Senate to go to White House for North Korea briefing

Tue Apr 25, 2017 | 9:59 AM EDT

http://mobile.reuters.com/article/idUSKBN17Q1LR

 

U.S. President Donald Trump (R) speaks next to Secretary of State Rex Tillerson during a bilateral meeting with China's President Xi Jinping (Not Pictured) at Trump's Mar-a-Lago estate in Palm Beach, Florida, U.S., April 7, 2017.

 

제목 : 미국 상원이 북한의 브리핑을 위해 백악관에 갈 것

=========================

오늘 오후. 백악관에서 상원의원 100명 전원에게 북한 문제 설명하고 합동 성명을 발표하는 초유의 일이 있었습니다.

 

미 행정부가 전체 상원의원들을 상대로 백악관 브리핑을 한 것도, 외교·안보수장들이 합동성명을 발표한 것도 지극히 이례적인 일인데 .. 합동성명은 사실상 사상 처음 아닐까.

 

-성명서에서 '무력 사용'·선제 타격' 용어가 빠지고 '협상·외교해법' 강조. 최근에 강력한 대북 압박 발언을 했는데 외교적 해결을 강조.

-북핵을 긴급한 국가안보 위협이자 외교 최우선 순위라고 발표하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안보 1순위 과제임을 확인.

 

요새 TV, 뉴스, 라디오 들으면 북한 문제가 매일 중요 뉴스로 나옵니다. 이례적인 것은 이뿐만 아니라 모든 미디어마다 거의 이견없이 뉘앙스와 팩트가 한결같습니다.

 

모든 사안마다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고 싸우게 되는데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에서는 좌우, 정치인미디어, 일반인 등 이견없고 한결같은 어조입니다.

 

1. 지난 10년간 온갖 정책을 다 해도 북핵을 멈추지 못했다. 실패했다. 지금 북한(핵, ICBM)을 멈추지 않으면 3~5년후에는(트럼프 임기내) 본토까지 날아와 위협이 된다.

2. 지금 멈추기 위해 일단 힘을 보여주겠다 (실제 핵항모가 한국 인근에 있음)

3. 우선 중국을 설득, 압박해서 북한을 포기하게 만들어보겠다. (시진핑 만남에 이어 통화도 했음)

4. 국제사회에도 북한의 핵포기 압박을 위해 동의를 얻어보겠다 (오늘 성명을 포함한 UN 등 국제사회 호소)

5. 중국이 북한 설득 못하면 .. 정말 (선제타격을 포함한) 모든 것을 테이블에 올려 놓겠다 (여러차례 공언)

6. 이 와중에 북한이 6차 핵실험하면 ...

 

*지금 대선 와중인데 .. 한국 대선 후보들도 북한 문제에 대해선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원칙에 대해 합의할 수 있는 부분은 긴급 합동 성명을 발표해야하는것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은 과거경험이 중요하지 않은 시기입니다. 여야, 진보보수 모두 미국과 북한에 대한 과거 경험과 선험적 판단을 내려놓고 오직 '팩트'와 '미래'만 놓고 판단해야할 때입니다. 미국, 북한, 일본, 중국 등은 모두 사생결단 모드로 달려들고 있습니다. 우리가 결단하지 않으면 삶이 절단날 위기입니다.

 

출처 : 손재권(매경 기자) 페이스북 2017.04.27

======================================

[관련기사/동영상]

■[태극기 방송] 드널드 트럼프의 강(군사 옵션)/온(협상론) 양면작전!

(이화영 목사 '17.04.27)

https://youtu.be/8xllKiDm_d8

 

■[정규재 TV] 정규재의 글로벌 View; [긴급] 트럼프 대북정책 수면 위로

(정규재 전 한국경제신문 주필/논설고문 '17.04.27)

https://youtu.be/Exa4efV_qKQ

 

4월 7일과 14일, 미국과 북한의 협상이 시작된 듯 하다고 말씀 드렸었죠? 사실상 어제 트럼프 행정부가 상하원 의원들에게 협상론을 얘기했습니다.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완전히 해체하는 것이 미국의 목표인 것 같습니다. 그러면 미국이 김정은 정권을 개런티 한다는 것이죠.

 

동북아 정세는 새로운 양상으로 급변합니다. 이제 우리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치열하게 전개 될 것입니다. 어떤 거대한 물결이 다가오고 있는 걸까요?

------------

※美 국무장관·국방장관·국가정보국장 대북 합동성명 발표 "북핵, 외교 최우선 순위"

중앙일보 2017.04.27 박상욱 기자

http://blog.daum.net/bstaebst/20705

 

※트럼프 행정부 “북한 대화 나서도록 외교적 조치와 압박 강화”

VOA 뉴스 2017.4.27 김영권 기자

http://blog.daum.net/bstaebst/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