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지식’ 버려야 富를 얻는다!
15년만에 입을 연 ‘앨빈 토플러’
미래를 확실히 아는 사람은 없다. 어떤 일이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를 내다볼 수 있다면 그 건 더 이상 ‘미래’가 아니다. 그런데도 인간은 미래를 미리 엿보고 더듬어 보려는 미련을 버리지 못한다. ‘미래학자’는 그 일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들이다. 정체불명의 미래를 붙들고 씨름하는 그들에겐 다른 어떤 직업보다 날카로운 통찰력과 예지력이 요구된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77)가 15년의 침묵을 깨고 책을 냈다. ‘미래쇼크’ ‘제3 물결’ ‘권력이동’에 이은 네 번째 저서의 제목은 ‘부의 미래(Revolutionary wealth)’다.
노(老) 학자는 이미 20년 전 농업혁명과 산업혁명에 이은 지식혁명의 도래를 설파한 바 있다. 그 날카로운 통찰력과 예지력이 이 번 저서에서도 곳곳에 번득인다.
이 책은 먼저 우리가 이제 막 들어선 지식혁명이라는 대 소용돌이의 본질과 변화 방향을 분석한다. 토플러는 지식혁명이 불러올 미래가 `시간, 공간, 지식’에 의해 좌우될 거라고 본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77)가 15년의 침묵을 깨고 책을 냈다. ‘미래쇼크’ ‘제3 물결’ ‘권력이동’에 이은 네 번째 저서의 제목은 ‘부의 미래(Revolutionary wealth)’다.
노(老) 학자는 이미 20년 전 농업혁명과 산업혁명에 이은 지식혁명의 도래를 설파한 바 있다. 그 날카로운 통찰력과 예지력이 이 번 저서에서도 곳곳에 번득인다.
이 책은 먼저 우리가 이제 막 들어선 지식혁명이라는 대 소용돌이의 본질과 변화 방향을 분석한다. 토플러는 지식혁명이 불러올 미래가 `시간, 공간, 지식’에 의해 좌우될 거라고 본다.
그는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가 직면한 위기가 경제발전 속도를 제도와 정책 이 따라가지 못하는 데서 생기는 ‘속도의 충돌’, 즉 시간의 문제라고 진단한다.
변혁을 주도하는 기업과 작고 탄력적인 조직의 네트워크로 연결된 비정부기구(NGO)는 시속 100마일(160㎞)과 90마일로 쌩쌩 질주한다. 반면 노조(30마일)와 정부(25마일), 학교(10마일), 정치권(3마일)은 느려터진 거북이 걸음으로 고속도로의 흐름만 방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의 관료주의, 교사노조가 좌지우지하는 공장형 학교교육, 봉건적 발상을 벗어나지 못하는 정치권이 지식기반 시스템과 선진경제로의 발전을 가로막는다. 미국 얘기라지만 바로 우리의 자화상이기도 하다.하지만 토플러가 그리는 미래는 조지 오웰의 ‘1984’ 같이 어둡지는 않다. ‘불확실하지만 도전해 볼 만한 미래’다.
토플러는 지식혁명이 만들어낼 새로운 부의 창출 시스템과 자본주의의 미래에 대해서도 많은 질문을 던지고 있다.
“자본주의에 대한 새로운 정의(定義)는 무엇인가?” “제4의 물결 속에서 자본주의는 어떤 모습으로 변해갈 것인가?” 그가 해답의 실마리로 던진 화두(話頭)는 ‘무형성(無形性)’이다.
‘보이는 부(visible wealth)’와 ‘보이지 않는 부(invisible wealth)’ ‘보이는 시장(市場)’과 ‘보이지 않는 시장’, ‘보이는 화폐경제’와 ‘보이지 않는 비(非) 화폐경제’. 이런 ‘보이지 않는 것들’이 ‘보이는 것들’과 상호작용하면서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켜 일찍이 역사상 없었던 모습의 부의 창출 시스템을 만들어내고, 그것이 자본주의의 미래를 바꿔나갈 것이란 얘기다.
토플러는 “무형성(無形性)을 향한 혁명적 변화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자본주의 변신의 첫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이런 혁명적 변화 속에선 지금까지의 지식과 산업시대의 발상은 더 이상 쓸모가 없다. 쓸모 없어진 지식, 정보의 홍수 속에 쏟아져 나오는 쓰레기 지식, 토플러는 이를 ‘압솔리지(obsoledge)’라 부른다. ‘쓸모 없다’는 뜻의 ‘obsolete’와 ‘지식’이란 뜻의 ‘knowledge’를 결합한 신조어다. 이런 ‘무용(無用) 지식’을 걸러내는 능력이야말로 미래의 부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충고한다.
그는 아시아란 ‘공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부의 중심축이 지난 세기 유럽에서 미국으로 건너갔고 21세기는 아시아로 이동해, 특히 중국이 세계의 부를 지배할 것이라고 보았다. 눈길을 끄는 건 아시아를 언급하면서 중국·일본과 나란히 한국에도 별도의 장(章)을 할애한 점이다.
이런 혁명적 변화 속에선 지금까지의 지식과 산업시대의 발상은 더 이상 쓸모가 없다. 쓸모 없어진 지식, 정보의 홍수 속에 쏟아져 나오는 쓰레기 지식, 토플러는 이를 ‘압솔리지(obsoledge)’라 부른다. ‘쓸모 없다’는 뜻의 ‘obsolete’와 ‘지식’이란 뜻의 ‘knowledge’를 결합한 신조어다. 이런 ‘무용(無用) 지식’을 걸러내는 능력이야말로 미래의 부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충고한다.
그는 아시아란 ‘공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부의 중심축이 지난 세기 유럽에서 미국으로 건너갔고 21세기는 아시아로 이동해, 특히 중국이 세계의 부를 지배할 것이라고 보았다. 눈길을 끄는 건 아시아를 언급하면서 중국·일본과 나란히 한국에도 별도의 장(章)을 할애한 점이다.
지식혁명의 물결 속에서 한국의 역동성에 기대를 건다는 뜻일까? 그는 한국에 대해 “불과 한 세대 만에 제1, 제2, 제3 물결을 모두 이뤄낸 나라”라고 말한 적이 있다. 한국이 40년 만에 산업화 물결을 타고 넘어, 정보화 물결의 맨 앞줄을 달리고 있다는 얘기다.
그는 그러나 한국의 미래는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진단했다. 한국의 속도 지상주의 문화와 신중하고 더딘 남북관계 사이의 모순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한반도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얘기다.
조선일보 : 2006.08.25 22:16 46' / 수정 : 2006.08.26 09:11 32' 이준 논설위원
********************************************************************************
앨빈 토플러 `부의 미래` 中 / 제6부 프로슈밍
|
|
개요
부의 미래는 엘빈토플러가 1980년 제3의 물결, 1990년 권력이동 발표 후에 16년 만에 출간된 경제, 사회, 경영분야 등의 발전과 변화에 대해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종합 트랜드 서적이다. 이 책은 550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10부로 나누어 글을 쓰고 있으며 제6부에 프로슈밍에 대해 쓰고 있다. 80쪽을 할애하고 있는데 프로슈밍은 미래사회에 있어 그만큼 중요한 부분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사실 프로슈머라는 단어는 많이 들었지만 그 분명한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였으며, 생산자(produce)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정도라는 것밖에 몰랐다.
프로슈밍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네트워크 사업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라도 프로슈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제1장 숨겨진 절반을 찾아서 우선 저자는 화폐경제에 들어가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길을 제시하고 있다. o 팔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라. o 직장을 구해라. o 상속을 받아라. o 선물을 받아라. o 결혼하라. o 복지 혜택을 받아라. o 훔쳐라! 화폐경제 연간 총생산 규모를 50조 달러 정도인데 숨겨진 50조 달러가 있다면 어떨까? 그 보이지 않는 50조 달러가 바로 프로슈머가 생산한 제품이나 용역이라고 보는 것이다. 엘빈토플러가 제3의 물결에서 프로슈머란 판매나 교환을 위해서가 아닌 자신이 사용하거나 만족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 또는 경험을 생산하는 이들을 가르쳤다. 그리고 개인 또는 집단이 스스로 생산하면서 동시에 소비하는 행위를 프로슈밍이라 한다.우리는 흔히 생산자는 물건을 생산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으나 실은 모든 용역이 생산물이다. 그 예로 우리가 빵을 만들어 내가 먹는다면 프로슈머다. 그러나 아무런 보상을 받지 않고 가족이나 이웃과 나누어 먹기 위해 빵을 만들 수도 있는데 이것을 프로슈밍이라 한다. 한마디로 한 단계 넓어지는 개념이라 볼 수 있다. 또한, 김치를 담가주는 엄마는 프로슈머이며 그 행위는 프로슈밍이다. 한마디로 용역이나 제품을 생산하여 이를 이동시키는 것이라 하겠다. 그런 면에서 과거 우리의 조상이 자급자족 형태는 모두 프로슈밍이며 가정에서 부모들이 하는 자녀교육 그리고 여성들이 하는 가사노동은 모두 프로슈밍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에서 앨빈토플러는 부와 돈은 다르다고 역설하고 있다. 부는 모든 것을 다 얻을 수 있지만 돈은 일부만 살 수 있다고, 그리고 부의 원천은 시간, 공간, 지식이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연구하지 않고 있다며, 국민총생산은 왜곡된 면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2장 건강한 프로슈머 앞으로 프로슈머 경제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새로운 백만장자가 수두룩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 혜택은 고도의 숙련된 지식노동자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한국 중국 등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 나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프로슈머와 부의 축척에 연관 관계가 있다는 말씀인데? 이장에서 엘빈토플러는 오늘 출생하는 선진국 여아의 평균 수명이 100살이 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보다 획기적인 대책을 주문하였다. 의료지식은 무용지식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각종 매체를 통해 의료지식이 증가하고 이를 통해 사람들은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건강에서 의사의 역할보다 개인의 역할이 더욱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스스로 소변검사를 하게 되고, 컴퓨터를 이용한 건강체크를 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프로슈밍의 세계를 확장되고 있다. 3장 제3의 직업 사람들은 유급노동인 제1직업과 가사노동과 같은 무급노동인 제2직업 그리고 바야흐로 역시 무보수인 제3직업이 더 생기게 되었다. 그것은 우리가 흔히 하는 인터넷 송금이나 우편물 조회 ATM기를 통한 현금 입출력과 같은 일과 할인점에서 물건을 고르고 계산대까지 옮기는 일 등이다. 이런 일들은 생산자가 하던 일이었으나 소비자의 노동으로 귀착된 것이다.한마디로 소비자는 기업인 생산자에게 공짜 점심을 주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로 인해 제품이나 용역의 가격이 낮아지는 면도 있지만~~ 노령인구의 증가, 지식의 발달, 기술의 발달, 노동시간의 단축 등으로 이는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생산자에서 프로슈머로의 전환은 계속될 것이며 부를 만들어 내는 근원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우리 소비자는 생산자가 하지 못하는 극소수의 업무를 빼고 모든 일을 담당하게 될 것인바, 예를 들어 제품의 품질을 평가한다거나 업무 개선 제안을 한다거나 그런데 이것이 현재는 무급노동에 해당했으나 유급노동화 된다는 것이다. 즉 이를 평가하여 보너스를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이 아닐까? 4장 다가오는 프로슈머의 폭발 부의 미래에서 프로슈밍의 전면 출현은 필연적이며, 비록 세상을 지배하지는 않을지라도 새로운 경제 형태가 될 것이며 기존 기업의 존폐에도 개입할 것이다. 프로슈머로 시작했던 일이 실제 사업으로 연결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날 것이다. 예를 들어 가족을 위해 쿠키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소문이 나서 결국 쿠키회사를 만든다거나, 혼자의 힘으로 만들어낸 리눅스,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위해 만들어낸 www(월드와이드웹)이 모두 프로슈밍의 산출물이다. 프로슈밍은 재화나 용역의 생산행위이므로 이를 국민총생산에 포함한다면 세계의 부는 새롭게 재편성하게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지식노동자를 다수 보유한 나라의 부가 상대적으로 커질 것이다. 프로슈밍과 생산활동이 만났을 때 엄청난 부를 만들어내게 된다. 프로슈머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예를 들어 꽃이 좋아서 꽃에 대해 공부를 하고 꽃을 키우고 주변사람들에게 나눠주고 하던 사람이 꽃 가게를 한다. 면 얼마나 잘하겠는가? 5장 더 많은 공짜 점심 경제적인 의미에서 자원봉사자는 그들의 시간과 능력 위험부담에 대한 보상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슈머다. 자원봉사자들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동을 하는 때 운전을 할 수밖에 없고 이때 휘발유를 소비하고 자동차를 소비하면서 화폐경제에 이바지하게 된다. 인터넷 카페의 자동차카페 등을 통하여 프로슈머 활동을 한다. 서로 정보를 교환하여 자동차 수리방법을 배우고 밧데리 등 각종 부품의 교체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이런 일들은 과거 카센터 등에서 하던 일이다. 이렇게 인터넷의 발달은 온갖 종류의 프로슈머 활동을 돕게 될 것이며, 이러한 시장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그 속에 숨어있는 위험과 기회 그리고 보이는 부인 50조 달러를 생각해야 한다. 6장 음악폭풍 음악을 좋아하고 컴퓨터를 좋아하던 18세 소년 냅스터는 음악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젊은이들에게 배포하였다. 이것은 화폐경제에 있던 상품을 비화폐경제로 전환한 것이다. 앞으로도 젊은이들은 많은 기술과 지식으로 무장하고 시장을 파괴하는 첨병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소리바다 같은 것인데 물론 이후 법원의 판결에 따라 화폐경제로 옮겨오긴 했지만~~ 결국 프로슈밍 방식으로 생산하고 이 제품을 화폐경제로 전환하는 일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아무튼,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놀라움 그 자체일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이 화폐경제로 유입됨에 따라 빈곤극복형 프로슈밍(자급자족 등)은 몰락할 것이며, 다양한 지식 정보를 가진 하이테크형 프로슈밍이 주류를 이룰 것이다. 7장 창조생산성 호르몬 프로슈머가 비화폐경제안에서 부를 창출하여 화폐경제에 기여하고 있음에도 이를 연구하는 경제학자가 없고 이에 대한 단어가 없음이 안타까우며, 창조생산성(Producivity) 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창조생산성 : 프로슈머들에 의한 생산성 공헌도) 여기서 컴퓨터를 학습하는 모습을 예로 들고 있다.세상에 많은 컴퓨터가 있지만 정식으로 컴퓨터 사용법을 배운 사람은 없다.사용자들 간에 자신이 사용방법을 배우고 가르치고, 결국 엄청난 인터넷 시대를 가져오고 지식정보혁명이 가능하게 하였다. 그런 면에서 그들이 해낸 일은 창조생산적이다. 8장 보이지 않는 경로 마지막으로 프로슈머와 프로슈밍이 화폐경제와 가치를 서로 교환하며 상호작용하는 12가지 경로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1. 프로슈머는 제3의 직업과 자가 서비스 활동을 통해 무보수로 일을 수행한다. 2. 프로슈머는 화폐경제에서 자본재를 구입한다. 3. 프로슈머는 자신의 도구와 자본을 화폐 경제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빌려준다. 또 다른 공짜 점심이다. 4. 프로슈머는 주택 가치를 향상시킨다. 5. 프로슈머는 제품이나 서비스, 기술을 시장화한다. 6. 프로슈머는 또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탈 시장화한다. 7. 프로슈머는 자원봉사자로서의 가치를 창출한다. 8. 프로슈머는 영리기업에 유용한 무료 정보를 제공한다. 9. 프로슈머는 화폐경제에서의 소비자 힘을 강화시킨다. - 구매정보를 서로 공유하여 영향력 확대 10. 프로슈머는 혁신을 가속화시킨다. - 무보수 전문가 등의 활동으로 서로에게 최신기술을 교육해 기술적인 변화의 속도가 빠르면서, 창조적이고 생산적이다. 11. 프로슈머는 지식을 신속히 창출하고 그것을 전파하며 지식기반 경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이버공간에 저장한다. 12. 프로슈머는 어린이를 양육하고 노동력을 재생산한다. - 부모와 보호자로서의 역할은 대단하기 때문에 다른 활동들을 상대적으로 비교하면 왜소하게 보일 정도이다. 자녀의 사회화를 돕고, 언어를 가르치고, 현재의 중심 경제에 맞는 가치들을 지속적으로 교육해 준다. 그럼으로써 자녀가 자손대대로 부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준다. 이들이 제공하는 공짜점심이 없다면 유급경제도 곧 사라질 것이다. 특히 12번째 항목은 가정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이 나라의 전업주부와 그들을 뒷바라지하는 남편들에게 무엇인가 메시지를 전달한다. 끝으로 저자는 “오늘날의 민첩성은 중요한 요소이지만, 전략이 없는 민첩성은 조건반사에 불과하기 때문에, 당면한 문제에 개인이나 기업, 국가가 다른 사람, 기업, 국가의 전략에 종속되거나 단순히 운명에 맡기게 된다. 전략은 우연성을 가지면서 정보에 따라 신속하게 변해야 한다. 지능적 전략이 되기 위해서는 단지 현재의 변화뿐만 아니라 더욱 빠른 변화가 일어나는 미래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라고 말하고, 전략을 단순히 민첩성으로 대체하는 것은 가장 가까운 공항으로 미친 듯이 달려가 목적지와 상관없이 탑승구에 들어가 비행기를 타는 것과 같다……. 우리에게는 도착지가 중요하다. 미래는 도착지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의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결론을 내리며 기나긴 “부의 미래에 대한”여정을 마감한다. 혜성은 태양에 다가갈 때 더 길게 꼬리를 드리운다. 태양으로 다가오는 것에 대한 경고(?)일지도 모를 태양풍 때문에 이는 필연적이다. 선두에 서 있는 혜성의 본체가 더욱 속도를 내고, 더 강하게 타오르면서 태양이라는 들끓는 부를 향해 달려갈 때 그 속도를 따르지 못해 점점 뒤처지다 종내에는 우주의 먼지로 화해 버릴 그 꼬리들은 어찌해야 하는 것일까? 부와 돈은 동의어가 아니다. 잘못된 인식이 만연되어 있기는 하지만 돈은 여러 가지 부의 증거 혹은 상징적인 표현 중 하나에 불과하다. 때로 부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을 살 수 있다. 따라서 누구든 부의 미래를 가장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면 그 근원인 욕망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P37) "석유와 지식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무엇보다 석유는 쓸수록 줄어들지만 지식은 사용할수록 더 많이 창조된다는 것이다. (중략) 지식은 본질적으로 무한하다. 지식과의 관계에서 생겨나는 이러한 변화들은 현실 세계의 부, 즉 ''누가 어떻게 부를 손에 넣느냐''하는 문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P160) 변화가 더욱 빨라지면서 지식이 무용지식으로 바뀌는 속도 역시 빨라지고 있다.- 일명 지식의 조로현상 끊임없이 지식을 갱신하지 않는 한 직장 생활을 통해 쌓은 경력의 가치도 줄어들고 있다. (171p) 최근 일어나고 있는 혁명적 부의 물결이 주는 변화의 충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산업시대의 사고방식을 뛰어넘어야 한다.(178p) 프로슈밍의 증가로 노동이 외부로 전가되는 움직임이 강하게 번지자, 딜버트라는 만화에는 한 임원이 "조금만 있으면 소비자들이 제조에서 배송까지 하도록 훈련할 수 있겠다." (253p) 시각 및 청각 장애인이었던 헬렌 켈러는 “비관론자가 천체의 비밀이나 해도에 없는 지역을 항해하거나 인간 정신세계에 새로운 지평을 연 사례는 단 한 번도 없다.”라고 말했다. (553p) 논리를 피력함에서 비관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것은 현명한 척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553p) 미래의 경제와 사회가 형태를 갖추어 감에 따라 개인과 기업, 조직, 정부 등 우리는 모두 미래 속으로 뛰어드는 가장 격렬하고 급격한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모든 사항을 고려했을 때, 이것도 한 번 살아볼 가치가 있는 환상적인 순간이다. 미지의 21세기에 들어온 것을 뜨거운 가슴으로 환영한다! (570p) 프로슈밍을 읽으면서 느낀 점이다. 1. 프로슈밍은 투자다. 2. 지식정보사회는 프로슈머를 요구한다. 3. 프로슈머는 공부하는 자이다. 4. 프로슈머가 개입하는 직업은 차츰 쇠퇴할 것이다. 5. 프로슈머에게 정보를 주는 직업은 확대될 것이다. 6. 시간을 투자해서 지식을 생산하고 지식을 이용해서 네트워크(공간)을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 (끝)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세계적인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는 1970년대 <미래 쇼크>,1980년대 <제3의 물결>,1990년대 <권력이동>,2006년 <부의 미래>에서 지금 우리가 지금 직접 체험하고 있는 현실들을 정확히 예측했다.
[도서] 앨빈 토플러 - 부의 미래 / 청소년 부의 미래<============클릭(참고要) |
'시사정보 큐레이션 > 국내외 사회변동外(1)'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도 CEPA] 12억 공룡 인도시장을 선점하라 (0) | 2010.04.03 |
---|---|
프로슈머[prosumer] (0) | 2010.03.31 |
[동영상] 위대한 비밀 요약 "The Secret to You" (0) | 2010.03.22 |
[동영상] 파이프라인 우화 (0) | 2010.03.22 |
'베이비붐 세대(700만 명)' 올해부터 은퇴 러시 (0) | 2010.03.20 |